고분
古墳
분(墳)이라는 것은 성토(盛土)를 한 묘를 뜻한다. 고분이란 과거 우리 조상이 묻힌 무덤을 통칭하는 뜻도 될 것이나, 고고학에서는 일정한 형식을 갖춘 한정된 시대의 지배층의 무덤을 말한다. 여기서 한정된 시대란 선사시대 부족사회에서 고대왕조가 확립되는 삼국(三國)의 건국으로부터, 신라의 삼국통일 이후 불교의 영향으로 화장(火葬)무덤이 성행하여 고분 축조가 쇠퇴된 시기까지를 말한다. 고분에는 땅속에 파묻는 토장(土葬), 물속에 넣는 수장(水葬), 지상에 시체를 노출시켜 썩게 하거나 짐승에게 먹이는 풍장(風葬), 불에 태우는 화장 등 여러 기본 형식이 있다.
고구려 영역 내의 모든 지역에 걸쳐 조성되었을 터이지만, 초기의 중심지인 압록강 유역과 후기의 중심지인 대동강 유역에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특히 5세기 초까지 고구려의 수도였던 중국 집안[集安] 일대에는 수만기의 고구려고분이 곳곳에 널려 있다.
고구려고분은 외형상의 특징에 의해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돌로 쌓아 만든 돌무지무덤[積石塚]이고, 다른 하나는 흙으로 덮은 봉토무덤이다. 양자 중 전자가 먼저 나타난 무덤양식으로서 대략 BC 3~2세기경부터 만들어졌다고 추정되며, 후자는 AD 4세기경에 비로소 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먼저 돌무지무덤에 대해 살펴보면, 주로 압록강과 그 지류인 혼강(渾江), 독로강(禿魯江) 유역에 밀집되어 있으며, 그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나왔으나 대체로 랴오둥[遼東]반도에 분포하는 고조선시기의 돌무지무덤에서 찾는 견해가 유력하다. 고구려 돌무지무덤은 축조방식이나 용재(用材)의 차이에 의해 다양한 세부 구분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기단(基壇)의 유무를 기준으로 삼아 무기단 돌무지무덤과 기단식 돌무지무덤으로 대별하고 있으며, 후자는 다시 외형상의 특징을 통해 단순기단식과 계단식으로 구분되고, 또 계단식의 경우 내부 매장주체시설의 차이에 따라 돌덧널무덤[石槨墓]과 돌방무덤[石室墓]으로 세분된다. 이러한 무덤양식들은 돌무지무덤의 시기적인 변화를 반영함과 동시에, 한편으로 같은 시기에 있어서는 신분에 따른 무덤양식의 차등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가장 이른 시기에 출현한 무기단 돌무지무덤은 강가의 모래바닥에 냇돌을 사각형으로 깐 뒤 그 위에 관을 놓고 다시 냇돌을 덮은 간단한 형식의 것으로, 고구려 국가의 성립 이전인 BC 3세기경부터 조성되었다고 여겨진다. 한편 땅을 고른 후 그 위에 넙적한 판석 등으로 기단을 마련한 것이 특징인 기단식 돌무지무덤은 AD 1~2세기경에 출현한 것으로 파악되며, 강가뿐만 아니라 산기슭에도 만들어져 있고, 이에 따라 무덤축조의 재료로서 냇돌 외에 모난 산돌도 많이 이용되었다. 그리고 계단식 돌무지무덤은 3~5세기경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데, 기단 위에 덧널의 구획을 잡고서 돌로 곽벽을 쌓아 올린 뒤, 그 벽이 허물어지지 않도록 덧널의 둘레에 다시 돌을 쌓아 마치 새로운 단을 만든 것처럼 해놓고, 덧널의 윗부분을 몇 겹의 돌로 덮은 것이다. 이로 인해 무덤의 테두리를 이루는 기단 즉 첫째단과 덧널의 벽체를 이루는 둘째단, 덧널의 상층부를 이루는 셋째단이 외형상 계단 모양을 취하게 된다.
장군총과 같은 초대형 계단식 돌무지무덤에서는 계단의 숫자가 3단이 아니라 7단까지 이르기도 하며, 이 경우 시체가 묻히는 장소는 둘째단이 아니라 정상부에 가까운 곳에 조성된다. 내부구조의 측면에서 볼 때, 고구려 돌무지무덤은 거의 대부분이 매장주체부를 지하나 지면에 바로 두지 않고 돌무지부 중에 마련하는 공통된 특징을 보인다. 그리고 매장주체시설로는 흔히 돌덧널[石槨]이 설치되는데, 원래는 시체를 위로부터 묻는 구덩식[睾穴式]이 기본이었으나, 계단식 돌무지무덤 단계에 이르면 굴식[橫穴式]에서 볼 수 있는 널길[羨道]의 흔적이 나타나기도 하며, 장군총이나 태왕묘(太王墓) 등의 대형 계단식 돌무지무덤에서는 실제로 연도가 딸린 굴식의 돌방이 조성되어 있다.
백제고분의 여러 특징 중에서 시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은 천장가구 형식(天障架構形式)이므로 천장가구 형식을 기준으로 고분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백제가 한강 유역에 자리를 잡고 있던 초기에는 구덩식[竪穴式] 돌방무덤[石室墳] ․널무덤[土壙墓] 등이 주류를 이루는데 고구려의 여러 특징 중에서 시대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것은 천장가구 형식(天障架構形式)이므로 천장가구 형식을 기준으로 고분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백제가 한강 유역에 자리를 잡고 있던 초기에는 구덩식[竪穴式] 돌방무덤[石室墳] ․널무덤[土壙墓] 등이 주류를 이루는데 고구려 height=18
사천장식(斜天障式) 돌방무덤은 공주 ․부여 지방에서 처음 나타나는 판석형(板石形) 돌방무덤으로 그 이후에 성행하는 부여지방 판석조(板石造) 돌방의 선행(先行)형식으로 볼 수 있는데, 이 형식은 송산리에서 벗어난 변두리의 소규모 고분인 점으로 보아, 전축분의 후행(後行)형식으로 보인다. 백제가 부여로 천도한 뒤로는 터널형 천장식 고분, 평사천장식(平斜天障式) 고분, 평천장식(平天障式) 고분 등 3가지 형식이 나타나는데, 터널형 천장식 고분인 능산리 2호분이 송산리의 전축분과 구조형식에서 매우 유사한 점으로 보아 터널형 천장식 고분이 가장 먼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그 다음의 평사천장식 고분은 구조상으로 사천장과 평천장을 혼합 ․절충한 형인데, 능산리 동1호분의 경우 천장부분은 판석(板石), 축부(軸部)는 장대석(長臺石)으로 되어 있다.
평사천장식 고분은 그 예가 많고, 부여지역에 중점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최종시기까지 존속한 것으로 보인다. 평천장식 고분은 능산리 1호분뿐인데, 평사천장식이 부여에 나타날 때와 거의 동시에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고분의 부장품을 살펴보면, 백제고분에서는 도굴된 후의 잔류품만 수습하여 그 실상을 알지 못하다가 1971년 7월 무령왕릉이 발굴되어 백제고분에도 신라에서처럼 부장품을 넣는 풍습이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무령왕릉, 송산리 ․능산리의 왕릉 또는 그에 준하는 대형 고분에는 부장품이 있으나 부여지역의 판석조 평사천장식 돌방무덤에서는 부장품이 발견되지 않았는데, 그것은 당시 당(唐)나라에서 유행하던 박장령(薄葬令)의 영향과 불교의 전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라는 무덤을 통해볼 때 크게 3기로 나눌 수 있다. 조기(早期)는 원삼국시대로 움무덤[土壙墓]을 축조한 시기이며, 전기(前期)는 4세기 전반~6세기 초로 경주에서는 돌무지 덧널무덤[積石木槨墳]이, 영남에서는 구덩식 돌덧널무덤[竪穴式石槨墳]이 축조되었다. 마지막 시기는 6세기 전반 이후로 경주에서는 굴식 돌방무덤[橫穴式石室墳]이 축조되나, 지방에서는 고분이 소멸되는 양상을 보인다. 신라의 주묘제는 돌무지덧널무덤이라고 할 수 있다.